RACID
1. 개요
의사결정된 모든 업무에 대해 개인별 역할/책임을 명확히 정의한 RACID Chart를 통한 문서관리시스템(DocuTree)의 활용방안을 제시한다.
1.1. 도입목적
보다 효율적이고 글로벌화된 ‘일하는 방식’으로 변화
- 개인별 Job Description 불명확 à 정의된 업무프로세스에 근거한 업무분류 및 개인별 RACID설정
- 조직의 長에게만 권한을 부여 à 각 개인별 역량에 맞도록 책임권한 부여
- 의사결정 지연 및 보고서 수정 과다 à 권한위임 확대 및 중요한 일은 상위직책자 직접 수행
- 책임과 권한의 불일치 à 책임수행(R/A일치) 업무 확대
1.2. R.A.C.I.D
의 역할
구분 | 역할 변화 Point |
R (실무담당자) | 맡은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담당자로서 문서의 작성과 수정의 주체 대표 R은 1명 (문서소유자), 협력R은 다수 (수정권한자) |
A (의사결정권자) | A는 R에게 문서 작성을 지시하고 승인함 R이 문서 작성과정 중에 의견을 피드백하고 승인결과에 책임을 짐 문서수정권한이 있음 A는 1명 |
C (참조자) | R에게 문서의 작성중 중간검토나 승인요청된 문서를 검토하여 코칭이나 의견을 제시한다. 문서수정권한 없음 C는 복수로 지정가능 |
I (사후통보 받는자) | 문서의 승인이 완료되면 결과를 통보받음 업무지시에 의거 문서 작성을 지시할 수 있음. 의견을 입력할 수 있으나 해당문서의 수정으로 연결하지 못함. 필요시 새로운 업무지시로 연결 문서수정권한 없음 I는 1명 |
D (배포처) | 단순참조나 업무수행을 위해 문서를 배포받음 의견 입력기능 없음 D는 복수로 지정가능 |
2. 기본설계 방향
2.1. 문서 RAI 관리 업무 흐름도

2.2. 문서상태 흐름도
